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아기와수키

HHV6(Human Herpesvirus 6)

필자는 의사가 아니다. 자세한건 병원가서 물어봐라. 아래는 인터넷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6~24개월 이내의 소아에게서 발생하는 흔한 질병. 전체의 90%이상이 한번이상 경험한다.

- 심한 열이 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다. (기침이나 콧물이 나지 않는다. 전에 코감기에 걸렸었다면 코감기가 나을때쯤 걸리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열이 좀 높다는 거. 41도까지도 나온다. 열감기라고도 한다.

- 열이 많이 나는건 정상이다.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으니깐. 단 너무 높은 열(42.0도 초과)은 뇌 손상이 염려되기 때문에 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뭍혀 지속적으로 닦아준다. (찬물에 하거나 바람을 쐬어주면 안된다. 열이 너무 내려가면 바이러스와 싸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 열은 보통 2~3일 안으로 떨어지지만 열이 떨어진 이후로는 전신에 발진(영아 장미진, roseola infantum)이 일어나고 기침이나 설사가 나기도 한다. (반드시 그런건 아니다) 이것도 2~3일 지속되다가 호전된다.

- 열이 많으면 해열제(타이레놀이나 부루펜)를 5시간 간격으로 먹인다. (큰 효과는 없을 것이다. 효과가 없다고 해열제를 많이 먹이거나 자주 먹이면 안된다) 손 발은 찬데 머리와 몸통은 뜨거운 건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손 발을 따듯하게 해줘야 한다

- 이유식은 덜 먹여도 되지만, 물 먹이는거 잊지 말자. 탈수되면 입원이다.

- 비슷한 증세로 요로감염, 중이염, 장염이나 식체가 있다. 그래서 병원 가라는 거다.

----

http://kidshealth.org/parent/infections/skin/roseol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