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쓴시간
- 분류 기술,IT
- 아이폰6, 아이폰6+, 아이워치의 발표와 함께 iOS 8도 공식 발표되었습니다.
iOS 8 로고
- iPad로 주로 하는 일이 웹 서핑이다보니, 다른건 크게 관심 없고 사파리의 업데이트가 굉장히 중요해지는데요, 그래도 iPad 용 유용한 기능이 몇가지 들어갔고, WebGL 이 활성화 되어 다행입니다만, 사파리에서 WebRTC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쉽네요.
- iOS 용 Chrome 은 아시다시피 Chrome 이 아닙니다. 애플 정책상 iOS에 들어있는 웹 브라우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Chrome 의 Blink 엔진이 아닌 WebKit 엔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Blink 엔진은 Webkit 엔진에서 갈라져 나온 구글의 웹 엔진입니다. Blink 엔진이 기능적으로는 더 좋고 크롬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해주고 있습니다만, iOS용 크롬은 그게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iOS Chrome 을 크롬이 아닌 사파리의 변종으로 봅니다. Firefox 는 이런 이유로 iOS 용 Firefox 를 제작할 수 없다고 했죠.
- 최근에 자바 개발자 잠깐 접고 HTML5 개발자 노릇 하고 있는데, 재미있네요. 예전에는 상상도 못할 작업을 브라우저에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건 예나 지금이나 브라우저 호환성은 큰 이슈네요. iOS용 사파리가 꽤 뒤쳐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는 좀 더 분발해줬으면 했습니다.
----
- 2014.09.20 업그레이드 완료.
- iPad2에 적용했습니다.. 일단... 빨라졌습니다. 사파리에서 버벅거림이 없어졌네요. 다른 앱은 구동시간이 좀 늦어진건 같습니다만, 역시 버벅임은 줄어든 느낌입니다. 최적화를 좀 더 해줬나 보네요.
- 변경된 사파리는 맘에 듭니다. 새창 띄울때 나온 페이지가 확 바뀌었습니다. 가장 맘에 드는 점입니다. 탭 전환할때에도 3차원으로 히스토리까지 보여주는게 좋네요. 직접 보시면 와~ 하실걸로 생각합니다. 아마 다른 브라우저들도 변경하겠죠.
- 티맵 안되는건 좀 의외네요. 수정 버전을 올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조만간 업데이트 되겠죠.
- 하지만 역시 메모리는 좀 심각하네요. 남은 메모리가 거의 없습니다. 부팅 직후에 메모리 확인해보니 20메가 남아있다고 나오네요. 이정도면 없는 거와 동일합니다. 슬슬 iPad2도 iOS지원에 한계가 올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 가족 공유 기능이 생각보다는 더 쓸모 있는 기능일것 같네요. 아직 가족끼리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에도 꼭 넣어달라고 하고 싶네요. 아이에게 폰을 사줘야할 부모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 미래에 나올 iOS9 은 아이패드2를 지원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
- 2014.09.25 수정
- 가끔 3G망에 접속 안되는 버그(?)가 있네요. 이번 8.0.1 배포되었다가 바로 취소된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 업데이트 안했으니 다행이군요.
----
iOS 8: https://www.apple.com/kr/ios/
iPhone, iPad용 Firefox 사용 가능 여부: https://support.mozilla.org/ko/kb/is-firefox-available-iphone-or-ip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