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Un-Buffered, Registered 메모리

DRAM과 같은 메모리의 특성상 데이터가 전달될때 순차적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이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지연 없이 전달되는것 처럼 보일뿐이다. 메모리에는 CAS 레이턴시라는게 존재하기 때문에 지연이 있다.

이런 지연은 성능상의 문제도 있지만, 많은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경우 각 모듈간의 동작에도 영향을 미치며, 메모리 모듈이 많아질 수록 지연으로 인한 타이밍 문제를 메모리 컨트롤러에서 제어하기 힘들어진다. 따라서 메모리 모듈에 일종의 버퍼를 두어 해결한다. 버퍼를 둔 메모리 모듈을  Registered 메모리 모듈(R-DIMM)이라고 부른다. 잘 안 쓰이지만 'Buffered 메모리'라고도 부른다. Buffered에 필요한 기법 중 하나가 Registered 이고, 이건 거의 산업 표준기술이다. 그렇지 않은 메모리 모듈은 Un-Buffered 메모리 모듈(U-DIMM)라고 불린다. Register 외에 AMB(Advanced Memory Buffer, FB-DIMM 에서 사용되는 기술)도 있다.

버퍼를 가진 메모리 모듈과 그렇지 않은 메모리는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전기적 신호가 다르다) 따라서 메모리를 구매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ECC 메모리와 Non-ECC 메모리는 보통 호환된다)

보통 서버급은 Registered-ECC 메모리를 사용하고, 데스크탑급은 UnBuffered-NonECC 메모리를 사용한다. 워크스테이션 급을 겨냥해서 UnBuffered-ECC 메모리도 있긴 한데, 잘 사용되지 않는다. 그런데 최근에 UnBuffered-ECC 메모리가 소량 풀렸다. 하나 사볼까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포기하고 있지만 메모리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ECC 여부도 무시할 수 없는 속성이기 때문에 계속 주시하고는 있다.

----

ECC vs Non-ECC: http://windy.luru.net/846
ECC 메모리 출시: http://windy.luru.net/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