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디하나의 누리사랑방. 이런 저런 얘기

글쓴시간
분류 기술,IT
KT 아현국사 화재

11월 24일 KT 아현국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났고 회선이 많이 타버렸나 봅니다. 광케이블 220조 가 타버린건 좀 크지 않겠나 싶네요.

고객의 유무선망 통신이 두절되었다고 합니다. 백업망이 없었나보네요. 휴대폰은 물론 카드 결제도 안되고 경찰 통신도 제대로 안되었다고 하네요. 백업망 없으면 어쩔 수 없겠죠. 정말 백업망의 필요성을 절감할겁니다. 백업망이 있으면 임시복구하는 시간을 확 줄일 수 있으니까요. 이게 5G 라던가 10Gbps 인터넷이 문제가 아니라는거죠.

이거 외에도 아현지사 2층에 있던 서버룸도 분진에 의해 망가졌다고 합니다. DVDPrime 이라는 커뮤니티의 서버가 이전하려 했었던거 같은데 서버가 영 못 쓰게 되었네요. 원래 서버는 먼지에 취약한데 저정도 분진을 뒤집어쓰면 잔고장이 많이 납니다. 못쓰죠. 운용 책임자에게 애도를.

사용자 삽입 이미지

DP 서버 상황 공지글에 올라온 서버 상태. 검은 가루가 전부 분진이다


보상이야 장비값 정도 물어주는 걸텐데 저정도 서비스를 하는 회사는 장비값보다 데이터값이 더 크죠.

제 블로그도 이중으로 백업받고 있습니다. 예전에 디스크 배드섹터때문에 한번 크게 당한적이 있기 때문이죠. 운영하던것도 한번 날린적 있구요.

----

DP 서버 상황 공지: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9277
글쓴시간
분류 문화,취미/음악
사카이노리코 30주년 기념 앨범
The Best Exhibition 酒井法子30thアニバーサリーベストアルバ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6.09.21 에 발매한 기념 앨범인데 이거 나온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우리나라에는 2017.03.02 에 발매되었습니다.

- 노리코 공식 사이트에서 설문조사한곡으로 채워진 베스트 음반입니다. 이 블로그에도 있는 "멍든토끼"나 "거울의드레스"곡 외에도 좋은 곡이 많습니다.

- 이거 발매하고 2016.09.22 에 콘서트도 하고 2017.02.14 에는 생일 팬미팅도 가집니다. 본격적으로 활동이 기대되긴 하는데, 지금은 아이돌이라 하기엔 나이가 ㄲㄲ

- 멍든토끼와 거울의 드레스외 추천곡(제가 즐겨듣는 곡)

アクティブ・ハート (Active Heart)
微笑みを見つけた (미소를 찾았어)
あなたに天使が見える時 (당신에게 천사가 보일 때)
涙色 (눈물 색)
PURE

글쓴시간
분류 기술,IT/서버
TLS 1.3

TLS 1.3이 발표되었습니다. 발표된지는 꽤 되었는데, 제 사이트에서 적용시킨 다음에 이 내용을 쓰려고 좀 기다렸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TLS 1.3 으로 접속된 windy.luru.net



TLS 1.3 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더 빨라짐: 핸드쉐이크를 개선해서 기존대비 더 빨라졌습니다. TLS 1.2 에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6번 왔다 가야 하는데 반해, TLS 1.3에서는 4번으로 줄었습니다. 그래서 1/3만큼 빨라질걸로 예상합니다.

- 보안성 향상: 더 향상된 암호화 알고리즘(ChaCha20, Poly1305, Ed25519, x25519)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에 취약했던 암호화 알고리즘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2018년 10월 이후 릴리즈 되는 브라우저들은 (즉 현재 최신 브라우저들은) TLS 1.3을 공식 지원합니다. Chrome 70, Firefox 63부터입니다. 하지만 Chrome 70은 기본값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아직 Edge 는 지원 안하는데 조만간 지원할걸로 예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rome TLS 1.3 세팅. chrome://flags 에서 TLS1.3 세팅을 Enabled(Final)으로 변경해야 한다.